고려일광사 자유게시판

글에 등록에 대한 기본 에티켓을 지켜 등록을 부탁드립니다.

칠종방생

작성자
admin
작성일
2021-06-14 13:19
조회
42
적석도인(赤石道人) 일곱 가지 방생(放生)



첫째. 자식을 얻고자 하는 자는 반드시 방생하라.
세상 사람들이 자식을 얻고자 함에 약을 먹는데 온 힘을 쏟지만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한 평생 약을 먹고도효험을 보지 못하는 사례가 많나니 그러므로 나는 말하기를 병이 있어서 자식이 없거든 약을 먹고 병이없는데도 자식이 없거든 방생을 하라고 말 하노니 대저 천지에 가장 큰 덕은 생명을 살림에 있음이라.그러므로 사람을 살리고 만물을 살려서 살려주고 살게 하는 이치가 끊어지지 아니하니 진실로 살게 해주는마음으로 마음을 삼아서 저를 살게 해주는 것이 반드시 나를 살게 함이라 방생만 하고 보면 꼭 자녀를 얻게 될 것이다.


둘째. 자식을 임신하거든 반드시 방생하여 산모를 보전하라.
세상 사람들은 자식을 임신하여 혹 귀신에게 빌어서 순산과 안녕을 바라면서도 방생을 통하여 모든 일에안전을 기약하는 훌륭한 인과가 있음을 알지 못하는구나!
대저 잉태하여 자식을 보는 것은 사람과 만물이 다르지 않고 사람과 만물은 천지의 생명이라 짐승의 새끼가짐을 내가 구하여 주는데 내가 자식을 잉태하면 어찌 하늘이 보호하지 않겠는가!


셋째. 기도함에 반드시 방생하여 복을 지어라.
세상 사람들이 말하기를 부처님께서는 밥을 드시고 귀신은 피를 마신다 하나니 이는 크게 잘못 이해한까닭이다. 자고로 부처님께서는 하늘과 신의 스승이요, 신이란 부처님을 받들어 어김이 없는 자이라,생명을 살리는 것을 기뻐하시는 덕은 신과 부처님이 같으시니 진실로 신과 부처님의 덕을 깨달아서 금수만물이 급한 경우를 당하거든 많고 적음을 가리지 말고 보는 대로 돈을 주고 사서 놓아 줄 것이며 만약 돈이 없어서 어떻게 할 수 없는 경우에는 염불이라도 하여 주면 자연히 높은 천신들이 감동하여 복을 얻음이 한량없을 것이니라.


넷째, 미리 닦고자 하거든 방생부터 먼저하라.
세간의 자선(慈善)은 방생보다 더 좋은 것이 없다. 내가 자비의 마음으로 방생하면 반드시 불보살님의 가피의 덕을 입을 것이다.


다섯째. 재계를 가짐에 반드시 방생하라.
제불보살님께서 중생들이 재계를 가짐을 좋아 하시는 이유는 만물을 어여삐 여기사 자비심으로 보호하기를 바라는 까닭이라, 일체 중생이 불자 아님이 없나니, 진실로 재계를 가지는 날에 더욱 방생으로 선행을 보태면 제불보살님께서 몇 배나 더 환희심을 내지 않겠는가!


여섯째. 녹을 구함에 먼저 방생하여 복을 지으라.
개미가 송기(宋祈)에게 보은하고 용자(龍子)가 사막(思邈)에게 은혜를 갚았으니 방생하여 이익을 얻음은 결코 헛되지 않음이라, 대저 부귀명복은 요행으로 되지 않고 오직 복을 짓는 자라야 반드시 명복을 얻나니 사람이 어진 마음으로 미물의 생명을 불쌍히 여겨서 죽어가는 미물의 목숨을 구제할 것 같으면 나의 구제를 입은 생명이 기회를 엿보아 보답할 것은 정해진 이치가 아니겠는가!


일곱째. 염불함에 반드시 방생부터 하라.
산중에 있어 참선을 오래도록 하다가 하루아침에 견성오도(見性悟道)함은 말할 것도 없지만 번뇌로 뒤 덮인 속세에 묻혀 살면서 염불하는 입장에 있어서는 더욱이 말할 나위 없이 자비심으로써 방생을 주로 할지라. 미물을 구제함이 사람을 구제함보다 낫지는 않겠지만 사람이 극형을 범하는 것은 대개 스스로 지어서 스스로 그 죄과를 받음이나 미물들이 참혹한 환란을 만남은 무슨 연유로 말미암은 것인가? 누구든지 연지대사와 영명연수선사의 방생으로써 급한 업무를 삼는 것을 보아 깨달음을 얻을지니라.